Notice - ANNOUNCEMENT

[KEIT유럽사무소] 산업의 난제에 도전하는 "Alchemist project"

  • Published on 2019-03-29
  • /
  • 1243 views

 

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산기평에서는 산업의 난제에 도전하는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인 "알키미스트(Alchemist) 프로젝트" 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. (3.26일자 보도)

동 프로젝트는 세상을 바꿀 미래기술로 여겨지면서도 성공가능성이 매우 낮아 R&D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 '초고난이도기술'을 발굴하고,
정부가 과감하게 지원하여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산업의 획기적 도약을 견인하고자 하는 취지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
2019년에는 시범사업으로 "자동차, 로봇, 첨단기계/장비, 신재생에너지, 에너지효율향상" 5개 분야에 대한 초고난이도기술 후보를 도출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.  

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 7년 내외(선행연구 2년, 본연구 5년 내외)의 기간동안 200~4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며, 지원분야 및 예산을 확대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도 준비중에 있습니다.

이번 시범사업은 해외에 계시는 한인과학자 분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후보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며,
(4월) 수요조사 완료, (5월) 난제 및 후보과제 도출 / 대국민 공청회, (6월) 과제공고, (7월) 수행기관 선정하는 일정으로 추진됩니다.

전체적인 일정이 다소 타이트하다 보니, 국내외 전문가분들의 기술수요조사 제출기한은 4월 12일(금)까지 입니다.

바쁘시겠지만, 각 과협의 회원분들께 안내를 부탁드리오며, 가능하시다면 과협 홈페이지 게시를 통해 많은 분들이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 홍보를 부탁드리겠습니다.

새롭게 시도하는 의미있는 사업에, 많은 해외 전문가 분들의 아이디어가 반영될 수 있도록 관심과 성원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 

4월 12일(금)까지 기술수요서(첨부 양식)를 저에게 보내주시면, 본부에 취합전달하여 후보과제를 도출하는데 귀중한 자산으로 활용하겠습니다.

궁금하신 사항에이 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리며,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. 

감사합니다.